본문 바로가기

리뷰/일상정보

아프고 붓는 다리 원인과 해결 방법. 종아리 지압 방법

아프고 붓는 다리 이렇게 해결 가능합니다. 장기간 오래 서 있거나 활동량이 많은 날에는 유독 다리가 붓거나 통증이 느껴지는데요. 이런 날에는 숙면을 취하기도 어려워져 컨디션이 무너지기 쉽습니다. 오늘은 아프고 붓는 다리의 원인과 이를 어떻게 진정 지켜 주어야 하는지.(종아리 지압 방법)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프고 붓는 다리 원인

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 있거나 계속 서 있다보면 밤이 될수록 다리가 붓습니다.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 '하지정맥류'가 생길 가능성도 커집니다. 서거나 앉아 있는 자세가 하지 정맥에 압력을 증가시키거나 정맥 내의 판막이 적절한 기능을 못하게 되면서 혈액이 정맥 내에 고여 이런 현상이 발생합니다.

 

아프고 붓는 다리 예방법

이런 형상을 예방하려면 오랜 시간 서 있거나 앉아 있는 것을 피하며 되도록 높은 굽의 신발을 피해 줍니다. 또한 꾸준히 운동을 하며 체중을 줄이도록 노력합니다. 의료용으로 만든 압박 스타킹도 예방과 피로에 도움이 됩니다.

이럴 때 신는 압박 스타킹은 다리가 붓기 전인 아침 일찍 착용한 후 서 있는 시간이 멈춘 저녁에 벗으면 됩니다.

하지만 이런 의료용이 아닌 일반 압박 스타킹은 전혀 도움이 안 되며 오히려 증세를 악화시키므로 착용하지 않도록 하며

레깅스나 스키니 한 바지 등 꽉 조이는 하의 착용을 피합니다.

 

 

다리에 증상이 생기는 질병으로는 크게 하지 정맥류와 허리 디스크, 하지 불안 증후군 등이 있습니다.

다리의 통증 부위에 따라는 질환은 아래와 같이 분류됩니다.

허리와 다리 신경  종아리 부위 다리의 혈관
허리 디스크 하지불안 증후군 하지정맥류

 

이중에 허리디스크가 심해지면 허리 통증이 신경을 따라 다리까지 뻗치기도 합니다. 하지 증후군은 다리 등의 부위에 표현하기 힘든 불쾌한 감각이 느껴지면서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증상이 나타나며 이 증상으로 인해 수면의 질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특별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며 낮보다 밤에 잘 발생합니다. 또한 다리를 움직이지 않으면 심해지다가 오히려 움직이면 정상으로 돌아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리의 부기와 통증을 덜어주는 종아리 지압법

 

종아리 지압 방법

 

종아리에 힘을 주면 나타나는 장딴지근의 혈 자리, 승근혈과 승산혈을 지압해 주면 다리 순환을 도와주어 부기가 빠집니다. 또한 엄지발가락 쪽에 있는 태백혈 자리를 지압해 주면 하지 불안 증후군에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도움이 되는 폼롤러 지압법이 있습니다.

 

폼롤러를 이용한 종아리 지압 방법으로는 

1. 롤러 위에 종아리를 위치해 줍니다.

2. 종아리는 3등분(아래, 중간, 위)으로 나눕니다.

3. 발목 부분에 올려놓고 양옆으로 굴려 종아리 근육을 이완시켜 줍니다.

4. 위치를 옮겨 다시 한번 이완시켜 줍니다.

(지압 강도가 약하면 반대쪽 다리를 위에 올려두고 강도로 높여 줍니다.)

 

 

이상 아프고 붓는 다리의 원인과 해결 방법, 종아리 지압 방법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